본문 바로가기

뷰나루의 세상 이야기/국제/국내 사회

통일부 "북한에 타미플루 지원 계획"

반응형


정부가 北측에 타미플루와 신속진단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북한에 타미플루를 지원하는 것은 지난 2009년 이후 처음이다.



21일 통일부는 북측에 인플루엔자 확산을 막기 위해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와 신속진단 키트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지난 12일 남북 보건의료 실무회의에서 인플루엔자 확산 방지를 위한 치료제 지원 등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고 전했다.



통일부는 타미플루 지원에 대해서 "조만간 북측에 관련 계획을 통지하고 세부내용에 대한 실무협의에 착수할 예정" 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치료제 지원에 소요되는 비용은 남북협력기금에서 충당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와 복지부 등은 지원 시기를 고려해 정부비축분 사용도 검토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경우에도 선지원 후 남북협력기금으로 지원 물량을 충당하게 된다. 


정부가 이같은 타미플루 대북 지원 방침을 공개한 것은 이날 한미 워킹그룹 2차 회의에서 미국의 양해를 구했기 때문이다. 



앞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 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21일 오전 10시부터 외교부 청사에서 약 2시간 가량 워킹그룹 회의를 갖고 비핵화, 대북제재 면제, 대북 인도지원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정부측은 남북 간 인플루엔자 협력 방안을 미국 측에 설명했으며, 미국도 인도적 협력 차원에서 이에 공감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도훈 본부장은 회의를 마친뒤 기자들과 만나 "워킹그룹 회의에서 철도연결사업과 관련한 착공식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게 됐으며 남북간 유해 발굴사업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게 됐다" 고 밝혔다.


이어 "북한 동포들에 대한 타미플루 제공도 해결이 됐으며 화상상봉과 같은 여러가지 이슈들에 대해서도 다 이야기를 했으며 잔잔한 문제들이 남아있는 것 이외에는 내년에 가서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고 덧붙였다. 



이 본부장은 정부가 추진중인 800만달러 규모인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도 "미국도 인도적 지원은 유엔 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견지 하에서 이 문제를 리뷰(검토)하기 시작했다" 고 밝혔으며 "그 과정에서 우리가 계속 의논해 나갈 예정" 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부가 북측에 타미플루를 제공한 건 지난 2009년 12월 이명박 정부 당시 타미플루 40만명분 등 신종플루 치료제 50만명분을 북한에 공급한 것이 마지막이며, 이번에 정부 차원에서 타미플루가 북측에 지원된다면 2010년 11월 연평도 포격 사건 이후 중단됐던 정부 차원의 대북 직접 지원이 다시 시작된다는 의미를 갖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