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나루의 세상 이야기/연예계 핫이슈

방탄소년단 빌보드 최장기간 1위 기록, 미국에서 인기있는 이유

반응형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최신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 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에 

5주 연속 진입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지난 8월 24일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 가

최초 진입 당시 차트 1위에 올랐으며


현재 ‘빌보드 200’ 25위를 기록하는 등

전주에 견줘 5계단 하락했지만 5주째 상위권에 머물렀다. 



한류의 세계화를 위해 미국진출을 하는 가수들은 많았지만

싸이를 제외하고는 제대로 된 미국진출에 성공한 가수는 없었다.


그런데 방탄소년단(BTS)이 이처럼 미국에서의 폭발적인 

인기를 가질 수 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들은 여러 인터뷰를 통해 지금의 방탄소년단을 

만들어준 것은 오롯이 팬들 덕분이라고 입을 모아 말했다.


자신들의 모든 영광과 공을 팬들 덕분이라고 겸손하게 밝히는

방탄소년단은 이러한 마음을 음악과 무대에


열정적으로 쏟아내며 팬들을 향해 보답하고자 했는데

그 결과 지금의 방탄소년단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물을 완성시켰다.



미국의 소셜 웹사이트인 '레딧(Reddit)' 이용자들은 

‘방탄소년단이 해외에서 많은 팬을 보유한 이유’ 란 

게시물에서 방탄소년단의 인기 비결을 크게 3가지로 분석했다.


이들은 방탄소년단의 음악이 다른 한국 아이돌 가수의 음악보다

서구의 음악팬에게 친숙하다는 점을 첫 번째 이유로 꼽았다. 


방탄소년단의 음악이 90년대 정통 힙합과 

닮아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방탄소년단 멤버처럼 영어 랩을 잘 구사하는 KPOP 아이돌은 드물다며

방탄소년단 음악은 미국인들이 들어도 위화감이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스토리텔링 형식의 뮤직비디오도 방탄소년단이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끄는 이유로 꼽혔다. 


레딧 이용자들은 진로와 따돌림 등 10대들의 보편적인 고민을 

메시지로 담은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는 해외팬들도 쉽게 공감할 수 있다며 


스토리텔링 형식의 뮤직비디오는 화려한 비주얼과 강렬한 퍼포먼스가 강조된 

일반적인 K팝 뮤직비디오보다 서양인들에게 친숙하다고 분석했다.


한 이용자는 K팝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외국인들도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흥미와 공감을 표한다고 했다.



해외팬들은 팬과의 소통이 활발하다는 점도 

방탄소년단의 해외 인기 비결로 꼽았다. 

 

‘신비주의 콘셉트’ 를 추구하는 다른 K팝 아이돌과 달리 

방탄소년단은 각 멤버가 방대한 개인방송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것. 


이들은 SNS와 개인방송 등 팬과의 소통을 강조한 방탄소년단의 

마케팅 전략이 해외에서 먹힌 것 같다며 


한국 아이돌이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기 위해선 실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팬들은 무엇보다 멤버와의 꾸준한 소통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방탄소년단(BTS)는 지난해 9월 

발매한 LOVE YOURSELF 承 ‘Her’, 


올해 5월 발매한 LOVE YOURSELF 轉 ‘Tear’ 에 

이어 LOVE YOURSELF 結 ‘Answer’ 까지 


3개의 앨범이 연달아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 5주 연속으로 이름을 올렸다.


LOVE YOURSELF 結 ‘Answer’는 ‘월드 앨범’ 1위, 

‘인디펜던트 앨범’ 2위, ‘톱 앨범 세일즈’ 16위, 

‘빌보드 캐나디안 앨범’ 14위를 기록했으며,


‘IDOL(Feat. Nicki Minaj)’은 

‘빌보드 캐나디안 핫 100’ 73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소셜 50’ 에서 64주 연속 1위를 달성하며 

최장 기간 1위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아티스트 100’ 에서는 7위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은 3일 미국 시카고 유나이티드 센터에서 

‘LOVE YOURSELF’ 투어를 이어가며,


6일에는 한국 가수로는 최초로 

뉴욕 시티 필드에서 스타디움 공연을 개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