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나루의 세상 이야기/국제/국내 사회

나경원 원내대표, '우리 일본' 발언? 의미없는 말버릇

반응형

 

 

“우리 여기 업무보고서에 보면, '우리' 일본이 7월에 이야기한 다음 한 달 동안 청와대나 정부에서 나온 거는 죽창과 추경 탓, 지소미아 파기, 뭐 이런 이야기밖에 없습니다.”

지난 6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이다. 나 원내대표가 일본에 대해 ‘우리’라고 표현했다는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여야는 나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제1야당 원내대표의 입에서 그런 표현이 서슴없이 나오는 것도 참으로 민망한 일이고, 이런저런 경우를 일일이 들어가며 해명하고 전전긍긍하는 모습도 참으로 안쓰럽다”며 “설혹 스스로의 해명처럼 단순한 말실수에 불과하였더라도, 나 원내대표와 한국당은 억울할 것 하나 없다. 한국당과 나 원내대표는 말버릇이자 단순한 습관으로 인한 해프닝일 수 있었던 ‘우리일본’ 한 마디에 왜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공분하고 있는지 그 연유를 진지하게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나 원내대표의 ‘우리 일본’ 발언이 깊은 내심에서 우러나온 것이 아니라 그의 해명처럼 의미 없는 말버릇일 것이라고 굳게 믿고 싶다”며 “그런데도 국민이 나 원내대표의 진심을 오해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스스로 발언과 행보를 돌이켜보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도 “국민 정서에 대한 고민이 전혀 없거나, 일본에 대해 우리가 남이가라는 동질감을 느끼거나 둘 중 하나”라며 “전자라면 국민 정서에 대한 공감대가 전혀 없는 소시오패스적인 면모를 드러낸 것이며, 후자는 ‘토착왜구’의 본심이 드러난 것”이라고 논평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도 “한국당의 동맹은 ‘우리 일본’이라는 점이 명확해졌다”며 “막무가내로 ‘우리 대한민국’에 굴복을 강요하는 아베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 오히려 사절을 보내 정상회담을 해야 한다는 한국당 주장은 외교적 해법으로 포장된 투항 주의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원내대표실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설명자료를 배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의미 없는 ‘우리’가 습관적으로 덧붙여진 표현으로 말버릇이자 단순한 습관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가 평소 습관적으로 ‘우리’를 사용했던 다수 사례를 공개했다. 일례로 나 원내대표는 지난 5일 현장 최고위원회에서는 “'우리' 중소기업중앙회”이라고 했다며 근거를 덧붙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