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나루의 정보 충전소/건강/의학/헬스정보

모과차의 효능·효과 및 부작용 (주의사항)

반응형


오늘은 모과차의 효능,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저는 특히나 추운 겨울철이면 향도 좋고 몸에도 좋은 모과차가 더더욱 생각납니다. 



예로부터 모과를 볼때 4번 놀란다는 속설이 있다고 하는데요. 첫번째로는 생김새가 못생겨서 놀라고, 두번째로는 향이 너무 좋아서 놀라고 세번째로는 먹었을때 아무런 맛이 없어서 놀라고 마지막 네번째로는 모과의 효능이 뛰어나서 놀란다고 합니다.



모과는 주로 차로 만들어서 마시게 되는데요. 모과차는 가을에 담궈 겨울내내 마시는 차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모과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C는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해 줍니다. 겨울철 마시는 차들은 다 이유가 있는 것 같네요.


또한 모과차를 마시면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고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한방에서는 모과를 음식을 먹고 체했을때 좋고, 근육통 관절염, 신경통에 효험이 있는 약재로 보고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또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감기 및 기관지 건강 개선


비타민 C가 풍부한 모과는 피로회복에 좋을뿐만 아니라 폐를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어 폐렴, 기관지염, 감기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모과는 몸에 찬 기운을 없애주고 목의 염증 등을 가라앉혀줍니다. 또한 탄닌과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을 억제하는 데도 강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2. 혈관질환 예방 및 근육과 뼈를 강화


모과는 혈관에 쌓인 노페물을 깨끗하게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모과를 썰어 물과 술을 반반씩 섞어 부어 삶은 뒤 그 물은 마시고, 찌꺼기는 부은 자리에 발라주면 부기가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과 무기질이 많아서 뼈를 튼튼하게 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손과 발의 뼈나 근육에 통증이 있을때 모과를 곱게 찧어서 따뜻할 때 통증이 있는 부위에 붙여주면 금방 통증이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3. 소화 기능 촉진


모과의 신맛을 나타내는 성분인 사과산과 유기산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따라서 속이 울렁거리거나 체했을때, 또는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 기능이 약해졌을때 모과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4. 숙취해소 (갈증해소)


모과에는 칼륨,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무기질 성분이 위장에 있는 독소를 풀어주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여름에 갈증이 날 때 모과차를 시원하게 드시면 수분흡수를 도와 갈증 해소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모과차의 부작용


모과는 그 맛이 시고 떫기 때문에 생으로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모과의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체내에서 수렴작용을 일으켜 소변을 농축시켜 진하게 만드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변비 환자 혹은 신장질환이 있는분들은 모과 섭취를 삼가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