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나루의 정보 충전소/건강/의학/헬스정보

대추차 효능·효과 및 부작용 (주의사항)

반응형


예로부터 '양반 대추 한 개가 아침 해장' 이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몸에 좋은 대추는 약을 달이거나 한방 건강식을 만들 때 빠트리지 않고 넣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대추는 모든 약재와 조화를 이루며 약물의 독성과 자극을 덜어주고 부작용을 중화시켜주기 때문인데요. 또 위를 보호해 한약 복용 시 위가 상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 에 의하면 '대추는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속을 편안하게 하고 오장을 보호한다. 오래 먹으면 안색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면서 늙지 않게 된다' 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대추는 오래전부터 노화를 막는 음식으로 여겨져 노인들에게 특히 권해져 왔습니다.


대추에는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와 사포닌, 포도당, 과당, 다당, 유기산, 칼슘, 인 등 36종의 다양한 무기원소가 들어 있으며 특히 비타민 C와 P가 풍부한데 비타민 P는 비타민 C의 작용을 도와 노화를 막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줘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해주는데 탁월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내장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기운이 있어,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이나 갱년기 장애로 정력이 감퇴되는 사람이 대추차를 꾸준히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비장과 위장이 허약해 식욕부진, 소화불량, 설사 같은 소화기 계통의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으며, 간질환이나 복통 등 내장 관련 질병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럼 이 밖에 대추차의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기 예방


대추는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으며, 내장을 튼튼하게 보호해 주기 때문에 몸이 차서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꿀을 탄 대추차를 자주 마셔주면 몸이 따뜻해지고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기침을 예방해주고 호흡기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 수족냉증 완화


마찬가지로 대추에는 우리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평소 손발이 찬 수족냉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대추차를 꾸준히 마셔주는게 좋습니다.


⊙ 신경 안정 (스트레스 해소)


대추의 단맛은 신경 안정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추차는 밤에 잠을 잘 못 자거나 꿈을 많이 꾸는 사람, 히스테리, 신경질이 심한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신경이 예민한 수험생이 대추차를 꾸준히 마시면 긴장이 풀리고 머리가 맑아져 기억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 간 기능 보호


대추차를 꾸준히 마시면 간염, 간경변을 예방해주고 간기능을 활성화 해주며 또한 해독 성분이 있어 술과 담배로 나빠진 간을 치료해 준다고 합니다.


⊙ 성인병, 노화 예방


대추에 함윧유된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C와 P가 함께 들어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산성화를 막아준다고 하는데요. 비타민 C와 P는 콜라겐과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는데 콜라겐은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기쁘거나 흥분할 때 분비되는 아드레날린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노화를 막아 주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P는 비타민 C의 작용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 동맥경화와 뇌출혈 같은 혈류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 관절염 증상 완화


대추는 인체의 굳어진 근육을 이완시켜 근육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소염진통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서 관절염 및 류머티즘 또는 근육 통증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부작용 (주의사항)


대추를 섭취할 때는 속이 더부룩하고 갑갑하며 구토를 하는 경우나, 몸에 열이 많으면서 가래가 있는 경우 이러한 증상들을 발생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