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나루의 정보 충전소/건강/의학/헬스정보

생강차 효능·효과 및 부작용 (주의사항)

반응형


생강은 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챙겨 먹은 것으로 유명하며 감기약으로도 효과적입니다.  또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 진저롤은 항균작용과 더불어 종양억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체내 지질저하와 DNA 손상까지 억제하는 기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나거나 편도선이 부은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또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오늘은 생강차의 효과 및 섭취시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기 예방


겨울철 더 많이 마시게 되는 생강차는 감기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생강 특유의 매운 맛을 내게 하는 성분인 쇼가올 및 진저롤 성분들이 기침을 멎게 해주고, 가래 배출에 도움을 주어 감기를 예방해주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감기가 많이 걸리는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 생강차를 마셔주면 더욱 좋습니다.



⊙ 살균 작용 (식중독 예방)


위에서 언급되었던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쇼가올, 진저롤 성분은 살균 및 항균 작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생강차를 마시면 위장 내 세균들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들을 없애주는 효능도 있어 식중독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생선 비린내를 없애주기 때문에 생선회를 먹을때 생강 절임을 함께 먹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 신진대사 촉진, 면역력 강화 


생강차에는 항산화 성분들과 여러 비타민 성분들이 들어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면역체계가 개선되어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심혈관 질환 예방


생강차는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내에서 피가 뭉치는 것을 억제해주기때문에 혈관 건강 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개선된 혈관건강으로 인해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 이뇨 작용 (붓기 완화)


생강차를 마시면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등, 체내 수분이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해주는 이뇨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원활한 수분배출로 인해 붓기를 완화시켜주므로 몸속 수분 조절이 잘되지 않아 얼굴이 붓거나 푸석한 경우 마시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 소화불량 개선


생강차는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위 운동을 활성화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를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여기에 속이 거북하거나 메스꺼움, 딸꾹질 등을 멈추는 효과가 있어서 여행 전 멀미가 걱정될 때는 절인 생강을 먹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여성질환 개선 (생리통 완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냉증이나 생리불순으로 인한 여러 여성질환들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생리를 할 때 배나 온몸이 찬 여성은 매일 식전에 생강차 한 잔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생강은 천연 소염진통제로도 불리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생리통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좋은 생강 고르는 법


생강 구입 시에는 육질이 단단하고 크며 황토색을 나타내는 것, 발이 굵고 넓으며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 고유의 매운맛과 향기가 강한 것, 색이 다소 짙고 모양이 울퉁불퉁한 것,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생강차 마시는 방법 (주의사항)


생강차, 생강나무차 등은 속을 따뜻하게 하며 위장과 소장, 대장을 풀어주어 장 기능 및 해독능력 강화에 도움이 되지만 같은 차라 할지라도 차갑게 먹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생강차는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생강 부작용


생강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먼저 치질 환자는 생강을 되도록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치질 환자가 생강을 먹으면 혈관이 확장돼 증상이 악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위가 약한 사람이 생강을 먹으면 위액이 지나치게 분비돼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혈압이 높고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생강을 먹으면 체내 열이 올라가는 등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하니 이러한 증상들이 있는 분들이라면 생강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