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나루의 세상 이야기/국제/국내 사회

이은재 의원 '뿜빠이' 발언, 계속되는 일본어 사용 논란

반응형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야지, 겐세이에 이어 

뿜빠이라는 일본말을 구사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에서 “내용 보면 농림축산식품부와 내용이 거의 비슷하다. 국민 혈세로 막 이렇게 ‘분빠이(분배‧ぶんぱい)’ 해서 이래도 되는 건가” 라고 발언했다.



이은재 의원의 뿜빠이 발언으로 인해 참석자들이 웃자 이 의원은 "웃지 말아요" 라며 화를 내기도 했다. 이은재 의원의 이러한 일본어 사용은 정부 부처 간 중복예산을 지적하려는 의도로 보이지만 이 의원이 지난 8월 교육현장에 남아 있는 일제 잔재 청산 차원에서 일제식 표현인 ‘교감’ 대신 ‘부교장’으로 부르자는 법안을 발의한 점에 비춰볼때 모순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이은재 의원은 지난 2월에도 일본어를 사용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지난 2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김상곤 당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설전을 벌이다 자신을 제지하는 유성엽 당시 교문위원장을 향해 “중간에 자꾸 겐세이(견제‧けんせい) 놓지 말라” 고 말했다. 또 지난 7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는 “야지(야유‧やじ) 놓는 의원들을 퇴출해 달라” 고 항의하며 일본어를 사용한 바 있다.



이은재 의원이 계속해서 일본어 사용으로 인한 구설수에 오르면서 일부러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나오고 있으며 이은재 의원이 다음엔 또 어떤 새 일본말을 구사할지 누리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내년도 정부예산안 처리를 앞두고 여야 대치가 이어지면서 일부 의원들의 도 넘는 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27일 예결위 협의 자리에서 산림청의 남북산림협력사업 예산안 심사를 두고 항의하던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10분간의 정회 후 정부 입장에 변화가 없자 관계자 및 취재진이 앉아있는 가운데 “이렇게 개무시 당하려고 개지X 떨고 있나 내가” 라고 화를 냈다. 그는 결국 유류세 인하 등으로 인한 세수결손 4조원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요구하며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도 속개 전 "아니 이렇게 뺑이치는데" 라고 군대식 은어를 사용했으며 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소리를 너무 지르니까 귀가 아프다" 며 취재진에게 귀마개를 내보이기도 했다. 


여야 대치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지방재정분 2조9000억원, 유류세 한시 인하 1조1000억원 등으로 인해 4조원 정도의 세입 변동이 발생한 데서 비롯됐다.


민주당은 ‘예산 심사에 속도를 내면 세수 감소분 등을 확정하면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정부가 자체적으로 4조원 세출 감액 방안을 마련하라’며 맞서고 있다. 야당은 정부가 책임 있는 방안을 내놓지 않으면 심의를 재개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