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나루의 세상 이야기/연예계 핫이슈

스탠딩에그 사과 "정치적으로 무지했다"

반응형


그룹 '스탠딩에그' 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피규어와 관련한 발언을 하며 미화 논란에

 휩싸이자 결국 사과문을 올렸다.

스탠딩에그는 지난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에 문제가 된 ‘피규어’ 관련 포스팅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한다” 로 시작하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스탠딩에그는 “얼마 전 SNS를 통해 ‘KIM’ 이라는 

피규어 작품에 대해 귀엽고 소장하고 싶다는 글을

 올렸다. 그 작품이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을 표현한 

작품이라는 점은 사실” 이라며 “종북-친북 성향의

 작품이라 생각하지 않고, 단지 팝아트라고 받아들였다” 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 생각이 짧았다. '김정은' 이란 존재가 

어떤 상징성을 가지는지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는

 점, 제가 정치적으로 무지했던 점을 진심으로 

인정한다" 며 "요즘 남북의 화해분위기를 환영하는

 것이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라고 생각했다. 이 일로 

하여금 누군가는 상처 입을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

하지 못하고 행동한 점 깊이 뉘우치고 있다. 진심

으로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 고 사과문을 올렸다. 


(페이스북에 올라온 스탠딩에그 사과문)



앞서 스탠딩에그는 북한을 주제로 열리는 '북조선 

판타지' 라는 한 전시회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모습을 한 피규어를 가리키며 

“간만에 소장욕 폭발. 너무 귀여워. ‘김정은 위원장

 에그 팬’ 설도 있었더랬죠?” 라는 글을 게재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피규어는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의 얼굴이 새겨진 옷을 입고 있다. 



한편, 스탠딩에그는 지난 2010년 결성된 밴드로

 에그1호, 에그2호, 에그3호 등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까지도 신곡을 발표하며 활발한 음악 활동 중에 있다. 



< 이하 스탠딩에그 사과문 전문 >


스탠딩에그입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피규어' 관련 포스팅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얼마 전 SNS를 통해 한 순수미술 전시의 제목과 일자를 함께 올리며 그곳에 전시된 작품 중 하나인 'KIM'이라는 피규어 작품에 대해 귀엽고 소장하고 싶다는 코멘트를 달았습니다. 그 작품이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을 표현한 작품이라는 점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 작품을 종북-친북 성향의 작품이라 생각하지 않았으며 단지 위트와 풍자가 담긴 팝아트라고 받아들였습니다. 그래서 저를 팔로우하신 분들에게 이 전시회를 알리고 싶었고 그중 이 피규어를 소개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제 생각이 짧았습니다. '김정은’이란 존재가 어떤 상징성을 가지는지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는 점, 제가 정치적으로 무지했던 점을 진심으로 인정합니다. 그저 요즘 남북의 화해 분위기를 환영하는 것이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일이 누군가에게는 상처 입을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지 못하고 행동한 점 깊이 뉘우치고 있습니다. 많은 분에게 실망감과 충격을 드릴 줄 몰랐던 점, 경솔한 행동에 대해 진심으로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