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나루의 정보 충전소/행사/세일/생활정보

의류건조기 장점 & 단점, 가열방식 정리

반응형


세탁기와 더불어 필수가전 중 하나로 꼽히는 의류 건조기, 최근들어 의류건조기의 장점이 많이 부각되면서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의류 건조기에 대한 장점과 단점은 이러합니다.


(이미지 : 삼성전자)


◈ 의류 건조기 장점


1. 날씨에 상관없이 빨래가 잘 마른다.

2. 빠른 건조와 열풍살균으로 위생적이다.

3. 빨래를 1~2시간 이내로 완전 건조시키므로 세탁을 빨리 끝낼 수 있다.

4. 빨래를 널고 걷는 과정(세탁과정)이 줄어들어서 상대적으로 편하다.

5. 보풀이 제거(먼지 제거)되며 직물이 뻣뻣해지지 않고 부드럽고 풍성하게 건조된다.


◈ 의류 건조기 단점 


1. 가격이 부담스럽다.

2. 건조할 때 전력 소모로 인한 전기사용료가 많이 나온다. 

3. 잘못 사용 시 열풍온도로 특정 직물의 수축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미지 : SK매직)


의류건조기는 열풍 가열을 위한 방식으로 가스식과 전기식 두가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과거에는 가스식 제품들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전기식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라고 합니다. 또한 최근들어 히트펌프와 콘덴싱 유닛 방식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절반 이상 줄인 고효율 제품들의 출시로 구매 효용성과 경제성이 크게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아래에서 전기식 의류건조기의 가열방식과 배기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 삼성전자)


◈ 직접가열(히터식) 방식 


직접가열방식은 헤어드라이어처럼 전기발열체로 공기를 가열하는 방식으로 전력소모량 만큼의 공급가열에너지를 제공하며 통상 전기건조기에선 2KW 급의 가열에너지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 히트펌프 방식


히트펌프방식은 건조기 바깥의 공기가 가지고 있는 열에너지를 모아 건조기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컴프레셔(히트펌프)로 더운공기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옷감속 습기만 빼는 저온 제습방식이라고 합니다. 히트펌프방식 건조기는 내부에 에어컨 실외기와 같이 컴프레셔와 래디에이터가 있습니다. 또한 0.6KW 정도의 전력소모만으로도 2KW급의 가열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가열방식 건조기에 비해 전력소모량이 30~50%밖에 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 LG전자)


◈ 직접배기 방식


직접배기방식은 건조기 내에서 열풍을 가해 세탁물의 습기를 흡수한 고온다습 공기를 건조기 밖으로 바로 배출하는 방식으로 실외로 배출하기 위한 외부 배기관 연결시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 콘덴싱 배수 방식


콘덴싱 배수방식은 고온다습한 공기를 차가운 콘덴서에 반복적으로 접촉시켜 수증기를 응축수로 전환함으로써 공기를 배출하지 않고 응축된 물을 배출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배기관을 연결하지 않고 배수관만 하수도로 연결해 주면 되며 건조기 내의 수증기가 물로 응축되면서 수중기의 잠열에너지를 회수할 수 있어 에너지 사용량도 절감된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콘덴싱 유닛에 보풀이나 섬유가 끼는 등의 문제로 사용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작동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콘덴싱 유닛을 정기적으로 청소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